학회회원

회원 Spotlight

[국내연구팀 소개]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생리학교실 진윤희 교수팀

관리자

view : 233

국내연구자 또는 연구팀 소개

 

연구책임자 소개
이름: 진윤희
Email: yoonheejin@yuhs.ac
소속: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생리학교실 (2021. 08 ~ 현재)
실험실: Therapeutic Stem Cell Laboratory
홈페이지: https://www.tsclaboratory.com/

 

연구개요
저희 연구실은 재생치료에 사용될 수 있는 치료용 줄기세포 제작에 중점을 두고 있는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pluripotent reprogramming, direct reprogramming, 그리고 조직 유래 성체줄기세포에서 유래한 오가노이드 기술을 활용하여 자가 유래 타겟 세포를 제작합니다.

 

연구목표
생리학적 및 분자생물학적 연구를 통해 재생 신호 전달 체계를 규명하고, 이를 적용하여 재생을 통한 근본적인 질병 치료를 도모하는 것입니다. 성체 조직에 내재된 재생 신호 전달 체계를 이해하고, 이를 활용하여 개체 수준에서의 조직재생 능력을 향상시키는 치료 전략을 개발하는 것이 저희 연구실의 핵심 목표입니다.

 

연구내용 및 추진체계 등
저희 연구실은 주로 노화나 외상으로 인한 근육(심근 및 근골격계)의 퇴행성 질환에 대한 재생 치료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세포와 세포외기질 간의 상호작용, 3차원 환경에서의 인장력 분석, 그리고 세포 배열을 통한 세포 간 상호작용 연구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이를 통해 관련 신호 전달 체계를 규명하고 있으며, 발견된 신호 전달 체계를 바탕으로 다양한 의공학적 기술을 결합하여 이를 재현하는 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또한, 근감소증 및 근육 손실 등 다양한 질환 모델 내에서 제작된 세포의 치료 효능을 분석 및 검증하고 있습니다.

 

기대효과
재생의학 및 세포 치료 분야에서 중요한 발전을 가져올 것으로 기대됩니다. 연구 결과는 약물 독성 평가 및 신약 개발에도 중요한 기여를 할 것입니다. 또한, 앞으로 개발될 세포치료제는 다양한 난치성 질환 환자들에게 새로운 치료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러한 접근은 환자들에게 더 나은 삶의 질을 제공하고, 의학 분야에서의 새로운 장을 열 것으로 기대됩니다.

먼저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주세요.

창닫기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