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회소개

인사말

한국줄기세포학회 김 재 호

2023년 계묘년에도 회원 여러분 모두의 행복과 성공을 기원합니다.

존경하는 한국줄기세포학회 회원 및 국내외 줄기세포연구자 여러분께, 번창과 풍요를 상징하는 ‘검은 토끼의 해’ 계묘년 (癸卯年)의 새 날이 밝았습니다. 모두의 꿈과 소망이 떠오르는 태양과 함께 새해에는 회원님들 모두에게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기를 기원합니다.

코로나 유행이 지속되는 어려운 상황에서도 2022년에는 전임 회장님과 운영진들의 헌신적인 노력과 회원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협조 덕분에 대면 형식으로 국제학술대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하였습니다. 또한, 줄기세포와 재생의료분야 산업을 지원하기 위해 KASCRM (한국 줄기세포·재생의료 기관 연합)을 출범하여 회원들의 연구와 사업화를 지원하였습니다.

학회의 국제적인 위상을 제고하고 국제화를 유도하기 위해 각국의 줄기세포 분야 학회와의 교류를 활발히 하도록 하겠습니다. 기초와 임상 및 중개 연구자들이 함께 고민을 나누고 해결책을 만들 수 있는 학술대회가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국내외 유관학회와의 협력을 통해 새로운 교육심포지엄을 개최하고 줄기세포학회가 산업화의 첨단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산업계와의 소통의 장이 활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2023년 연례학술대회에는 8월 16일~18일에 부산 해운대 BEXCO에서 개최합니다. 완전한 대면 형식의 학술대회로 10여명 이상의 저명한 줄기세포 연구자를 초청하고 1000명 이상이 참석하는 명실공히 국제 수준의 줄기세포와 재생의료 분야 학문 교류의 장을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학회의 국제화를 선도하기 위해 국내외에 있는 젊은 연구자들이 학술적으로 교류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하겠습니다. 더불어, 다양한 학술활동, 차세대 리더 육성, 과학문화 대중화 프로그램 등을 통해 사회의 발전에 기여하겠습니다.

범부처재생의료기술개발사업단, 첨단재생의료임상사업단을 통한 국가 연구 지원이 본격적으로 확대되고 있으며 줄기세포와 재생의료기술의 사업화에 대한 회원들의 관심이 증대되고 있습니다. 회원님들의 연구개발 성과가 실용화될 수 있도록 KASCRM을 기반으로 학회 차원에서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회원님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재생의료분야 규제 개선과 정책대안을 제시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을 위해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코로나 팬데믹 환경에서도 전임 회장님들과 운영위원들의 헌신 덕분에 학회는 양과 질적 측면 모두에서 큰 성장이 있었습니다. 2023년에도 학회가 지속적인 발전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023년 계묘년에도 회원 여러분 모두의 행복과 성공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한국줄기세포학회 회장 김 재 호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