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회회원

회원 Spotlight

[국내연구팀 소개] KAIST 염민규 교수팀

관리자

view : 76

국내연구자 또는 연구팀 소개

 

연구책임자 소개
이름: 염민규
Email: minkyu.yum@kaist.ac.kr
소속: 한국과학기술원 (KAIST) 의과학대학원 (2022. 09 -present)
실험실: 줄기세포 유전학 연구실 (Stem Cell Genetics Lab)
홈페이지: https://yumlab.kaist.ac.kr/

 

연구개요
성체 줄기세포는 염증 등에 의해 손상된 조직을 재생시키거나, 노화된 세포나 죽은 세포들을 새로운 세포로 교체해주어 조직의 항상성을 유지하는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조직재생 기능이 잘못 조절되면 암이나 노화, 퇴행성 질환과 같은 다양한 질병이 발생합니다. 저희 연구실에서는 우리 몸 속 상피에 존재하는 성체 줄기세포들의 조절 메커니즘을 규명함으로써, 조직재생 과정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고, 줄기세포 조절 이상에 기인하는 다양한 질병들에 대한 새로운 치료 전략을 발굴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연구목표
조직안에 존재하는 성체줄기세포들은 세포 내부에서 일어나는 분자 메커니즘과 주변환경에 의해 주어지는 외부자극 간의 동적인 상호작용에 의해 결정됩니다. 따라서 줄기세포의 운명결정 과정과 그에 연관된 질병 메커니즘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세포 내 분자간 상호작용 과정과 더불어 미세환경의 다양한 세포간 상호작용을 체계적으로 파악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를 위해 저희 실험실에서는 다양한 의생명과학 연구방법론을 활용하여 조직재생 과정을 탐구하고자 합니다. 또한 조직재생 과정이 잘못 조절되어 발생하는 다양한 질병들을 이해하고 이를 제어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자 합니다.

 

연구내용 및 추진체계 등
저희 줄기세포 유전학 연구실에서는 유전학적 생쥐모델과 환자 샘플을 활용하여 단일세포 다중오믹스 기법, 오가노이드 유전공학, 줄기세포 계통추적 기법 등을 포함하는 통합적인 접근을 가능하게 하는 질병 모델링 플랫폼을 구축하고자 합니다. 이를 통해 줄기세포와 조직재생 과정을 조절하는 세포 내재적, 외재적인 메커니즘을 상세히 규명하고, 그에 기반한 새로운 세포치료제 및 유전자치료제를 개발하고자 합니다.

 

연구팀 소개
저희 연구실은 2022년에 오픈한 신생연구실로, 작지만 열정있는 학생들이 모여 즐겁게 연구하고 있습니다. 줄기세포와 조직재생, 그리고 질병 메커니즘 규명 연구에 관심이 있으신 다양한 배경의 학생, 연구원, Postdoc 선생님들을 모두 환영합니다. 관심있으신 분들은 연구책임자 (minkyu.yum@kaist.ac.kr) 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주세요.

창닫기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