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회회원

회원 Spotlight

[회원 동정] 연세대학교 생명공학과 조승우 교수

한국줄기세포학회 관리자

view : 579

3·1문화재단, 2023년 제 64회 3·1문화상

연세대학교 생명공학과 조승우 교수 선정

 

 조승우 교수는 다양한 생명공학 기술을 접목한 패러다 임 전환을 통해 차세대 인공장기 제작을 시도해 온 연구가 돋보인다. 특히 줄기세포, 생체 소재, 미세 유체 기술을 융합하여 신생아 뇌 수준의 인간 미니 뇌와 혈뇌장벽 조직을 체외에서 구현하는데 성공한 것이 높이 평가된다.

 

조승우 교수가 개발한 인공 뇌 모델은 치매, 파킨슨병, 뇌전증 등 난치성 뇌신경질환의 기전 연구 및 치료제 발굴을 위한 체외 모델로 활용될 것이며, 국제적 난제인 공여 장기 부족 및 신약개발의 비효율성을 해결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이다.

 

  그동안 조승우 교수가 발표한 연구 논문의 총 인용 지수(인용 횟수: 10,625, h-index: 56)에서 보듯이 재생의학 분야의 대한민국 위상을 높이며 국제무대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였다. 특히 impact factor 10 이상의 세계 최고 수준 학술지에 교신 저자로 60편의 논문을 발표하였으며, 이 중 24편은 최근 3년 동안의 업적으로 재생의학 분야의 40대 젊은 리더 연구자로서 앞으로의 발전이 더욱 기대된다. 

 

  조승우 교수는 학술논문뿐만 아니라 원천기술의 지식재산권 확보에도 매진하였다. 그 결과 총 90여 건 이상의 국내외 특허를 등록하였고 시장성이 높은 원천기술을 직접 산업화하고자 ‘㈜세라트젠’을 창업하였다. 이를 통해 해외 의존도가 높은 배양 소재의 국산화 등 국내 재생의학 연구 분야에 기여하고 나아가 재생의료 산업의 해외시장을 개척하는데 일조하였다.

 

조승우 교수는 생명공학을 의료기술과 연계하는 융합 혁신 연구와 첨단 재생의학을 선도하는 글로벌 연구자로서 뇌신경계 및 심혈관계 난치성 질환 치료를 위한 줄기세포 치료제, 세포 전환 기술 및 인공장기 개발 연구에 탁월한 성과를 도출하였다.

 

참고 링크 : http://www.31cf.or.kr/

먼저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주세요.

창닫기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