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회회원

회원 Spotlight

[재외연구자 소개] Joseph Wu Lab, Stanford University 장원석 교수

관리자

view : 506

성명: 장 원석

이메일 주소: jahngwon@stanford.edu

소속: Stanford University

 

소속 기관 소개 - 연구소 및 연구실 소개

Joseph Wu Lab, Stanford University

조셉 (Joseph Wu) 교수는 미국 스탠포드 대학 의과대학(CV Med)에서 심장내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으며, 인체 줄기세포 대상 환자의 생물학적 기작 연구에 중점을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그의 연구실은 특히 "환자 고유의" 유도만능줄기세포(iPSC) 사용한 생물학적 기작 연구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조셉 교수는 유전체학, 줄기세포, 세포 분자생물학, 생리학적 검사 분자영상 기술 등을 결합하여 분자 병리학적 프로세스를 이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지난 5년간(Web of Science) 고위인용연구자 상위 0.1% 선정되었으며, Google 학술에서 H-지수가 118 이상이며, 이는 >500 편의 논문에 반영되어 있습니다. 또한 그의 제자들 45 이상이 미국이나 외국에서 주요 연구자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연구내용 소개연구 분야, 최근 연구 소개 등

저는 환자 iPSC 유래 심근세포를 사용하여 유전자 다형성과 같은 내적인 인자나 이온화 방사선 노출과 같은 환경적 인자가 어떻게 심혈관 질환에 기여하는지 연구하고 있습니다. 방사선 치료 (Radiation Therapy, RT) 치료의 중요한 기둥 하나이며, 절반의 환자가 주요 치료 수단으로서 혹은 병행 치료의 일환으로 RT 받습니다. 생존 이익을 가져오는 효과적인 종양학적 결과에도 불구하고, 심장에 우발적인 방사선 노출은 심혈관 합병증을 일으켜 결국 심부전으로 이어질 있습니다. 저의 연구의 전반적인 목표는 유도만능 줄기세포를 심근세포나 내피세로 분화시켜서RT 인한 심질환 기작 연구와 약제 대응책을 개발하는 것입니다.

먼저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주세요.

창닫기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