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회회원

회원 Spotlight

[국내 연구팀 소개] 연세대학교 약학대학 에피바이오텍 대표_성종혁 교수

관리자

view : 850

 

[국내 연구팀 소개] 성종혁 교수 / Total Solution for Hair-loss

“Total Solution for Hair-loss”

총괄연구책임자 : 성종혁 연세대학교 약학대학 교수/에피바이오텍 대표

에피바이오텍 모낭 연구실 소개

본 연구실은 ㈜에피바이오텍 기업부설연구소로 국내 유일의 탈모치료제 전문 연구소입니다. 제1 연구소인 인천 송도연구소는 세포, 항체 연구, 제2 연구소인 경기도 판교연구소는 유전자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탈모는 기존 치료제로는 다양한 원인의 탈모를 치료하지 못해 미충족 의료 수요가 높은 분야로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저희는 세포치료제 외에도 항체, 유전자 편집, AI 등 다양한 분야의 학계, 산업계 연구진들과의 협업을 통한 시너지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핵심 보유 기술

1) 모유두세포 분리/배양 기술

모낭의 모구 부위에 존재하는 극소량의 모유두 세포를 분리 및 기능의 저하없이 대량으로 배양하는 원천 기술을 확보하였습니다. 에피바이오텍 기업 부설 연구소에서 개발된 이 기술은 현재 자체 세포치료제 생산 센터로 기술이전이 완료된 상태이고, 이를 통해 생산된 GMP 수준의 시료를 가지고 진행된 비임상 시험 결과가 올해 가을에 나올 예정입니다. 2023년 초에 임상시험이 시작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2) Cell & Gene Engineering 기술

현재 개발 진행 중인 모유두세포 및 지방줄기세포 등 naïve-cell therapy system에서 추가적으로 유전자 편집 기술을 활용하여 발모 효과가 강화된 유전자 교정 세포를 제작하고, 이에 더해 면역 거부반응이 없는 동종 세포치료제를 통한 뱅킹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향후 차세대 세포/유전자 치료제 사업을 주요 혁신 플랫폼으로 운영하는 것을 목적으로 구축된 기반 기술입니다. 최우선으로 개발되는 유전자 편집 기술을 이용한 지방줄기세포치료제는 2023년말 임상 시험 진입을 목표로 개발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3) AI기반 탈모 표적유전자 및 신규 후보물질 발굴 시스템

지속적인 탈모 치료 신약 후보물질 도출 기술 개발을 위해 인공지능 기반 데이터 활용기술이 적용된 플랫폼을 개발하였습니다.

현재 10만여 건 이상의 데이터 베이스를 구축하여 개체명 인식 및 개체명 간의 관계 추출을 예측할 수 있는 알고리즘을 확립하였으며, 이를 활용해 탈모치료제 신약 후보물질의 발굴을 가속화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신약파이프라인

세포치료제 외에도 항체 및 저분자 신약후보물질 등 다양한 Modality별 복수 파이프라인을 보유하고 탈모 원인별 다양한 치료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기존 탈모치료제의 부작용은 줄이고, 투여간격은 늘려서 환자 편의를 높이는 치료제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연구책임자 및 연구실 정보

  • 소속 : 연세대학교 약학대학 / 주식회사 에피바이오텍
  • 이메일 : brian99@yonsei.ac.kr
  • 이력
  1. (2017~current) CEO, Epibiotech Co., Ltd.
  2. (2019~current) Professor, College of Pharmacy, Yonsei University

  • 연세대학교 연구실: 김두영, 전승호, 우지원
  • 에피바이오텍 연구개발본부: 송도연구소(9), 판교연구소(2), 신약개발실(3), 세포치료제 생산센터(13)

먼저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주세요.

창닫기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