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회회원

학회 동정

한국줄기세포학회 송지환 이사장,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유공 표창 수상

관리자

view : 1180

한국줄기세포학회 (KSSCR) 전임 회장이며, 현 이사장인 차의과학대학교 의생명과학과 송지환 교수가 지난 2021년 23일에 개최된 ‘2021 바이오미래포럼’에서 바이오 연구분야 발전을 위해 기여한 공로를 인정 받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유공 표창을 수상했다.

 

송지환 교수는 알츠하아머병, 헌팅턴병 등 대표적인 퇴행성 신경계질환 환자로부터 수 십 여종의 유도만능줄기세포주를 구축하여 퇴행성 질병 발병 기전을 연구하고 신약 스크리닝의 기반을 마련했으며, 또한 한국인에게 가장 빈도가 높은 상위 10종의 인간 백혈구항원 동형접합 (HLA homozygous) 유도만능세포주를 수립해 환자 맞춤형 면역 적합성 세포치료제 개발 가능성을 제시했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신약 개발 및 줄기세포치료제 개발과 상용화를 촉진하기 위해 2019년도에 ㈜아이피에스바이오를 창업한 바 있다.

 

또한 현재 한국 줄기세포학회 이사장, 한국 줄기세포∙재생의료 기관연합 (KASCRM) 위원장, 보건복지부 첨단재생의료 및 첨단바이오의약품 정책심의위원 등을 맡고 있으며, 이외에도 글로벌 유도만능줄기세포 컨소시엄 (GAiT), 아시아 줄기세포∙재생의료연합 (AASCRM) 등에서 한국을 대표하여 국내 줄기세포 분야의 국제협력 및 외연 확장에 기여하고 있다.

 

송지환 교수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유공 표창을 수상하게 돼 영광이다”라며 “아직 미개척 분야인 알츠하이머, 헌팅턴병 등 난치병의 치료제를 개발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송교수는 최근 보건의료 기술사업화 분야에서도 보건복지부 장관 유공 표창을 받은 바 있어 두 부처에 걸쳐 장관상을 동시에 수상하는 영광을 안게 되었다.

 

 

먼저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주세요.

창닫기확인